건강한 삶을 위한 수면 부족 증상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기도 한 불면증에 좋은 차 몇가지의 소개 글입니다.

 

건강한 삶의 기본은 잘 먹고 잘 자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잘 먹는다는 것은 내가 직접 요리를 하고 곡식과 야채, 과일을 재배하고 수확하지 않더라도 대량으로 생산해내고 전문적으로 요리하는 곳을 이용하여 대체할 수 있지만, 수면은 어떠한 보상을 하더라도 대체할 수단이 없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수면은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로 인하여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 수면 부족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 예상외로 많고 또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이 글을 통하여 그나마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불면증에 좋은 차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숙면이 필요한 이유를 보자면

 

숙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증상인 불면증은 스트레스가 많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며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30% 이상이 불면증을 경험한 적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은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쉽게 잠에 들지 못하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하여 자다가 자주 깨고 또다시 잠드는 데 힘이 들어 잠을 자고 나서도 개운치 않은 수면장애 증상을 말하며, 일시적 불면증, 단기 불면증, 만성 불면증으로 발전하게 됨으로 신경 써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는 경우 수면 부족 증상은 신체건강부터 정신건강에 까지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수면부족 증상은 기본적으로 졸음이 오게 된다는 것인데 심할 경우 어떠한 상태 또는 환경에서도 깜빡 잠에 빠지게 되며 만약 요리 등 불이나 기름을 다루는 경우 또는 졸음운전, 작업현장에서 장비를 사용하는 도중에 깜빡할 사이의 졸음은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수면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렘수면에 돌입하는 데 장애가 있게 되는 경우 기억력에 심각한 저하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수면부족은 피부의 노화, 뇌졸중, 비만, 당뇨병, 우울증 당의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숙면을 위한 불면증에 좋은 차들은?

 

1. 카모마일 차

 

캐모마일차에는 휘발성 정유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정신을 맑게 하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정신의 긴장을 완화해 주는 효능으로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오미자차

 

다섯 가지 맛이 난다는 오미자로 만든 차에는 리그난 성분으로 인한 뇌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 뿐만 아니라 뇌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저혈압을 개선하고 뇌와 심혈관에 작용하여 신체와 정신의 안정을 돕습니다.

 

 

3. 마테차

마테차는 마테인, 트립토판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불안감이나 우울증 증상을 개선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또 정상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여 수면주기를 일정하게 만들어 삶의 리듬을 규칙적으로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4. 대추차

 

대추차에는 불면증에 좋은 차로 유명합니다. 갈락토스와 슈크로스 성분은 수면에 작용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돕습니다.

 

또한, 아미노산과 무기질, 비타민,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소화기가 약한 분들에게 또 마그네슘 성분은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하여 진정작용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여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5. 솔잎차

솔잎에서는 테라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말초 신경의 확장을 도와 신체상태를 안정화시키고 또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써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라벤더 차

라벤더 차 역시 숙면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벤더의 진정과 안정효과로 인하여 불면증과 함께 두통, 불안감, 소화불량, 피로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박하차

박하차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하며, 심리적 안정 효과를 줍니다. 또 카페인 성분이 없어 잠들기 전에 따뜻하게 한 잔 마셔도 좋은 차입니다.

 

 

8. 꿀차(꿀물)

꿀의 트립토판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오렉신은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켜 뇌가 잠을 자도록 유도해 줍니다. 꿀을 물에 풀어 드시는 것도 좋지만 우유에 타서 드시면 숙면을 취하는 데 더 나을 수 있습니다.

 

 

 

 

2020/09/07 - [잠못이루는밤에] - 수면 부족 증상, 잠 부족과 비만

2020/09/09 - [잠못이루는밤에] - 잠 잘 오는법으로 불면증 해방

2020/10/05 - [잠못이루는밤에] - 꿈을 꾸는 이유와 꿈을 자주 많이 꾸는 이유

 

 

여기까지 숙면이 필요한 이유와 수면 부족 증상 및 불면증에 좋은 차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